Advance Women's Leadership

글로벌피스우먼 총회 Keynote Dr. Junsook Moon

August 13, 2021
글로벌피스우먼 총회 Keynote Dr. Junsook Moon

전 세계에서 참석하신 신사숙녀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대전환기 평화구축을 위한 도덕과 혁신의 리더십”이라는 주제로 개최되는 2021 온라인 글로벌피스 컨벤션의 여성지도자 부문 플레너리에 참석하신 여러분들을 환영합니다.

 

귀한 축사를 해주신 사미니에고 파라과이 상원의원님께 감사드립니다. 그리고 저명하신 연사이신 하지야 아미나 나마디 삼보 박사님, 노나 리카포트 박사님, 에바 레텀 박사님께도 감사를 드립니다. 그분들은 놀라운 여성지도자일뿐만 아니라 지역사회와 세계에서 적극적으로 평화활동을 하는 분들이십니다. 오늘 저희들에게 그 전문지식을 공유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우리가 이렇게 온라인으로 연결되어 봉사정신의 여성리더십으로 평화와 발전을 위한 우리의사명을 성취하기 위해 계속해서 노력할 수 있음을 매우 기쁘게 생각합니다.

 

여러분들과 만남을 때 생기는 인간관계는 대체불가능하며 그렇기 때문에 여러분들과 만나기를 고대해 왔습니다. 비록 세계적인 팬데믹 때문에 우리가 함께 모이기가 어려워졌지만, 놀라운 기술력은 멀리 떨어져 있는 우리가 오늘 이렇게 만날 수 있게 해주었습니다.

 

여성지도자 부문의 주제는 “새롭게 변하는 시대, 가정과 세계의 평화를 발전시키는 봉사정신의 여성지도자”입니다.

 

이런 종류의 팬데믹은 우리 생애에 처음 겪는 것입니다. 이제 우리가 알고 있던 세계는 돌아올 수 없을 정도로 변해버렸습니다.

 

의심할 바 없이 우리 모두는 이별과 변화를 겪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사랑하는 사람들을 잃었고, 대부분의 사람들은 보고싶은 사람들과 떨어져 있어야 했습니다. 직장을 잃거나 재택근무를 하거나 변화된 학교생활과 가정생활을 포함한 새로운 현실에 대한 스트레스를감당해야 했습니다.

 

우리는 이런 도전들을 직면해서 우리 주변에서 벌어지는 혼란과 희생의 의미를 찾기 위해 씨름해야 했습니다. 우리는 위기를 기회로, 그리고 절망을 희망으로 전환시켜야 했습니다.

 

우리들 스스로가 자문해야 할 질문은 “여성지도자들로서 우리가 보다 밝은 미래를 열기 위해 어떻게 기여할 수 있는가?” 입니다.

이 팬데믹을 통해 우리는 가정의 안녕이 모든 사람들의 건강과 마음에 근본적인 영향을 끼친다는 사실을깨달았습니다. 여러분들에게 가정은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까? 가정은 소중합니다. 좋을 때에 가정은 사랑하는 사람들과 함께 행복을 누리고 부유해지는 곳입니다. 그리고 어려울 때에 가정은 서로에게서 도움과 힘을 받는 곳입니다. 인생의 모든 계절 속에서 가정은 변함없는 감사와 봉사와 사랑의 원천이라고 저는 믿습니다.

 

훌륭한 가정을 유지하는 결정적인 요소는 감사하는 마음입니다. 식구들의 성격과 재능과 관심이 다를지라도 가족관계는 언제나 연결되어 있습니다. 어려운 때에 찾아갈 가족이 있다는 것은 우리가 결코 혼자가 아니라는 의미입니다. 우리가 가족들의 가치를 인정하고 감사함을 표현할 때 우리는 인생의 부침을 견디어 낼 가족관계를강화하는 것입니다.

 

봉사는 가정이 주는 또 하나의 중요한 요소입니다. 봉사함으로써 우리뿐만 아니라 상대까지도 고양시키고 평안함과 치유를 얻을 수 있습니다. 특별히 상황이 어려울 때 우리는 가족에 의지해서 육체적, 영적, 감성적 배려를 받습니다.

 

마지막으로, 가정을 규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는 깊고 친밀하고 조건 없는 사랑입니다. 자녀들은 태어났을 때 부모의 사랑과 희생에 전적으로 의존합니다. 성인이 되어서도 우리는 인생에서 가장 큰 어려움들을 극복하는데 도움을 주는 뿌리깊은 사랑과지원을 가족으로부터 받는다는 사실을 깨닫게 됩니다. 가족의 무조건적인 사랑은 우리가 가족 아닌 다른 사람들도 사랑할 수 있게 해줍니다. 지난 한 해 동안 여성들이 앞장서서 가족과 지역사회를 위해 이타적인 사랑과 배려를 베풀었습니다. 그분들은 가정과 사회에서 평화를 가르치며 변혁을 일으키는 분들입니다.

 

전세계의 글로벌피스우먼은 팬데믹 동안 감사와 봉사와 사랑의 원천인 여성과 가정을 돕는데 초점을 맞춰왔습니다. 글로벌피스우먼은 16개국에서 웨비나와 워크샵과 핫라인과 공공방송을 조직하여 가정의 웰빙을 위한 전문가의 조언과 상담, 생계훈련, 그리고 소그룹 지원 등을 제공하였습니다. 우리는 또한 음식과기저귀와 옷과 위생품 등의 기본 필수품도 제공하였습니다. 이 프로그램들은 영적, 감성적, 육적 건강을 포함한 다양한 차원의 가족 건강에 초점을 맞췄습니다. 저는 지속적으로 희망과 실용적인 지원을 제공하는 우리 여성 지도자들을 자랑스럽게 생각합니다. 지금과 같은 불안정한 시대에서도 그들의 노력으로 말미암아 많은 가정들이 안정된 사랑의 환경을 만들게 되었습니다.

 

신사숙녀 여러분, 모든 부모들은 감사한 마음을 키워주고 타인을 위해 봉사하며 조건 없는 사랑을 베푸는, 행복하고 건강하며 평화로운 가정을 원합니다. 모든 가족 구성원들은 그러한 가정을 만드는데 없어서는 안 될 역할을 가지고 있습니다.

 

제 가정에서 남편과 저는 다르지만 똑같이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남편인 문현진 박사는 우리 가정이 자기 주관력을 키우고 탁월하고 높은 기준을 지향하도록이끌어줍니다. 그 분은 우리가 가지고 있는 과거의 한계들을 넘어우리가 할 수 있다고 생각했던 것 이상을 성취할 수 있도록 도전시킵니다. 제 남편은 하나님 아래 인류 한 가족의 비전을 실현하기 위해 변함없이 헌신함으로써 우리 가족에게 영적인지도력을 보여주십니다. 제 자녀들은 그들이 겪고있는 도전과 갈등들에 대해 아무 어려움없이 저에게 자세히 설명해줍니다. 대부분의 경우 저는 자녀들이 그것을 말하기 전에 압니다. 그럴 때 저는 자녀들에게 최선을 다해 지원하고 격려하며 매일매일 성장하고, 가정에 충실하고, 세계를 위해 기여하도록 도와줍니다. 아버지와 어머니가 상호보완적으로 가정을 튼튼하게 하듯이 남자와 여자는 가정과 사회에서 독특하고 중요한기여를 한다고 믿습니다.

 

남편이 배가 갈 방향을 보여주는 북극성이라면 저는 배의 돛을 채워주는 바람입니다. 만약 우리가 매일 한 걸음씩 올바른 방향으로 나간다면, 마치 미지를 항해하는 배를 바람이 안전한 곳으로 불어보내듯이, 우리는 함께 더 희망찬 곳에 도달할 수 있을 것입니다.

 

저는 여러분들 속에 담겨있는 감사함과 봉사와 조건없는 사랑을 일상생활 속에서 찾을 수 있는 길을 알려드리려고합니다. 글로벌피스 우먼은 여성들을 지원해서 이러한 선물들을가지고 우리 자신들과 우리 가정들과 지역사회와 세계를 풍요롭게하는 교육과 프로젝트와 여러 시도들을 개발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평화를 위한 가정봉사 활동은 바로 이런 일을 하고 있는 여성들의 감동적인 실례들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나이지리아, 필리핀, 우간다 그리고 미국에서 어머니들이 자기의 가족을 봉사로 이끌고 있습니다. 그들은 서로 봉사하면서 가족관계가 얼마나 더 가까워졌는지 이야기해줍니다. 뿐만 아니라 그들의 가족들은 문제를 해결하고 인성을 개발하고 가정과 공동체에서 평화를증진시키는 건강한 관계를 구축하게 되었습니다. 이것이야말로 봉사정신을 가진 가정을 만들어가며 우리가 현재 직면한 도전들을 극복해 내는 여성 지도자들의아름다운 예가 아닙니까!

 

금년 초 우리는 “가정에서 사회로 여성이 이끄는 평화구축”이라는 웨비나 시리즈를 개최하였습니다. 그 웨비나들은 가정과 세계에서 평화의 씨앗을 키우는 여성들을 북돋우고 능력을 증진시켜 주려는 것입니다. 아시아, 아프리카, 남북미, 그리고 유럽을 대표하는 전 세계의 참가자들이 가정에서 인권을 가르치고, 음악으로 통해 세대간의 교류를 하고, 온전한 건강증진을 실천하고, 봉사를 실천하고 평화건설의 가정전통을 확립하는 것에 대해 논의하였습니다.

 

신사숙녀 여러분, 우리는 전례없는 시대를살고 있습니다. 우리 가정과 사회와 세계에있어서 대단히 어려운 때입니다. 그러나 도전과 고통에만집중하지 않기를 바랍니다. 우리 주변을 바라보고함께 봉사할 수 있는 길을 찾읍시다. 그렇게 함으로써 우리는치유와 희망을 전파할 수 있습니다.

 

그 어느 때보다도 글로벌피스우먼의 활동이 지금 필요합니다. 우리는 여러분들과 같은 놀라운 여성지도자들을 지원하고 영감을 불어넣어줄 수 있는 토대가 될 수 있습니다. 모든 여성, 남성, 자녀 그리고 가정이 평화롭게 그들의 가능성을 최고로 추구할 수 있는 공통비전의 세계를 향하여 함께노력합시다.

 

우리가 지금까지 이뤄낸 성과를 축하하며 동시에 “우리가 더 할 수 있는 것이 무엇일까?”라는 질문을 숙고해 봅시다. 저는 우리가 연대적인 봉사와 심정과 배려의 힘으로 이 어려운 시기를 극복해내고 더 밝고 위대한 미래를만들어 낼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우리 다 함께 각 가정과 각 공동체에서 하나님 아래 인류 한 가족의 평화로운 세계를 건설하는 발걸음을시작합니다.

 

여러분들과 여러분들이 사랑하는 사람들 모두에게 하나님의 축복이 함께 하시기를 기원합니다.

 

대단히 감사합니다.

MORE STORIES